맞춤형지원사업
사업명 | 사업내용 | 대상 | 이용료 |
---|---|---|---|
신규(발굴)등록 장애인 바로지원 서비스 | 장애와 관련된 전반적 재활상담 및 욕구에 기반한 서비스 연계와 제공 | 신규(발굴) 등록 장애인 | 무료 |
접수 및 재활상담 | 장애인 이용자의 기본정보 수집 및 욕구파악 | 등록 장애인 및 신규 이용자 | 무료 |
사회진단 | 수집된 자료와 정보를 분석 및 사정 | 사회진단이 필요하다 판단되는 이용자 | 무료 |
재활계획회의 | 재활계획 수립 및 재활방향 모색 | 각 영역에서 진단한 이용자 | 무료 |
접수상담 결과제공 | 접수상담 결과를 서면, SMS 등 안내 | 복지관 초기 접수 이용자 | 무료 |
사례관리 | 상담 및 사정을 통해 이용자(가족)가 원하는 삶을 영위하도록 지원 |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장애인 및 가족 | 무료 |
자원연계 | 지역자원 및 공모사업을 통한 자원연계 |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장애인 및 가족 | 무료 |
사례회의 | 관내·외부 개입 계획과 자원 활용 등에 대한 논의 |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장애인 및 가족 | 무료 |
찾아가는 사례관리 ‘정서재활 이웃사촌’ |
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장애인을 찾아 서비스 제공 | 장애인 및 장애가족구성원 | 무료 |
권익옹호지원 | 장애인의 인권침해 상황 지원 | 인권침해 상황에 직면한 장애인 | 무료 |
장애청소년 권익옹호 ‘슬기로운 자기관리’ |
발달장애 청소년의 자기관리 및 의사소통훈련, 성‧인권교육 등 | 지역 내 장애청소년 | 무료 |
여성장애인 자기옹호 ‘세상이음’ |
여성장애인 역량강화를 위한 성‧위생교육, 권리교육, 환경교육 등 | 여성장애인 | 무료 |
이용자교육 | 외부 전문강사를 섭외하여 인권·학대 예방 교육 실시 | 복지관 이용자 및 지역장애인 | 무료 |
이용자 고충처리 | 복지관 이용 고충을 이용자의 입장에서 조사하여 신속하게 개선 | 복지관 이용 장애인 | 무료 |
열린법률상담소 | 법무부 변호사와 연계하여 장애인의 법률적 권익옹호지원 | 법률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 및 가족 | 무료 |
성인장애인 자조모임 | 정기적 모임을 통한 재활정보 공유 및 여가활동 | 성인발달장애인, 뇌병변장애인 | 무료 |